대장내시경 후 식사 음식 음주 커피 복통 설사 총정리
안녕하세요. 오늘은 대장내시경 후 식사 음식 음주 커피 복통 설사에 대해서 총정리해드리겠습니다.
대장내시경 검사를 하고 나서 어떤 음식을 먹어도 되고, 주의할 사항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.
목차
아래는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를 진행하실 수 있는 홈페이지입니다.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
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입니다. 위에 걸어놓은 링크를 통하여 '무료 건강검진 대상자'를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.
대장내시경 후 식사(음식)
대장내시경 후 식사는 아래와 같습니다.
대장내시경 후 식사는 검사 끝나고 30분에서 1시간 정도 지나면 가볍게 죽이나 음료수를 섭취하는 것이 좋고, 그다음 식사인 점심이나 저녁은 일반적인 음식으로 식사가 가능합니다.
그렇지만 만약 대장내시경을 진행할 때 조직검사가 같이 진행되었다면, 검사를 마치고 3시간이나 4시간 이후부터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.
※도움글 - 대장내시경 용종제거 후 식사 음주 주의사항 알아보기
대장내시경 후 음주
대장내시경 후 음주는 아래와 같습니다.
대장내시경 후 음주는 가급적 삼가시는 것을 권고드립니다. 대장내시경을 마치고 정상이라는 결과가 나와도 장 내부의 청소로 인해서 가스가 차거나 복부가 불편할 수 있습니다.
하지만 이상태에서 음주를 하게 되면, 이러한 증상이 더 악화될 뿐만 아니라 용종을 제거하고 나서 술을 마시게 되면 상처부위가 아물지 않게 되어 출혈이나 염증이 생길 수 있으니 될 수 있으면 삼가시는 게 좋습니다.
대장내시경 후 커피
대장내시경 후 커피는 아래와 같습니다.
커피를 좋아해서 매일 커피를 마시는 분들이 계십니다. 하지만 대장내시경 후 커피도 될 수 있으면 피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.
대장내시경 검사를 위해서 속을 비운 상태에서 커피가 바로 들어가면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. 그래서 가급적 당일보다는 다음날에 커피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.
대장내시경 후 복통
대장내시경 후 복통이 생기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.
대장내시경 후 복통이 생기는 사람들이 가끔씩 있으며, 이렇게 복통이 생기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. 그중 몇 가지에 대해 말씀드리자면, 대장내시경 검사 전 금식으로 인하여 대장이 서로 붙어 있는 경우입니다.
또 장내부 검사를 할 때 시야 확보를 위하여 공기를 주입했을 때와 다량의 가스를 주입했을 때가 대장내시경 후 복통이 생기는 이유라고 합니다. 하지만 이와 같은 증상들은 일정 시간이 지난다면 자연스럽게 회복된다고 합니다.
대장내시경 후 설사
대장내시경 후 설사를 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.
대장내시경 후 배가 아프거나 가스가 차고, 하루 종일 설사를 하는 사람들이 계십니다. 이러한 이유는 대장의 근신경이 눈이나 현미경으로 봐도 정상적이지만, 스트레스나 원인미상의 기능으로 인하여 예민해졌기 때문입니다.
그래서 수축이 너무 빠르거나 느리게 수축하여 장 내의 가스 흡수가 잘 안 되며, 장 내부의 연동운동에 영행을 끼치기 때문에 대장내시경 후 설사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. 또한 대장내시경 전에 복용했던 약 때문에 설사가 지속될 수도 있으며, 이는 2일에서 3일 정도 지나면 호전되니 큰 걱정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.
이때는 장에 부담을 주지 않는 음식을 섭취하고, 물을 많이 마셔주는 게 좋습니다.
오늘은 대장내시경 후 식사 음식 음주 커피 복통 설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.
도움이 되셨다면 주변 지인들에게 공유해서 지식을 함께 나눠보세요.
이번주 인기 게시글
같이 보면 좋은 글
댓글